- 횡성군에서 전국 최초 시행, 민원 처리 전 과정 알림메시지로 확인
횡성군의 스마트 민원처리 안내시스템「내-민원 바로」가 지난 6월 30일 열린 2021 강원도 적극행정 민원처리 우수사례 공감 콘서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강원도에서 주관하는 ‘적극행정 민원처리 공감콘서트’는 도민의 불편 사항 개선을 위해 적극 행정을 추진하는 기관·공무원을 발굴·포상하여 우수사례를 공유·확산하고자 매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17개 시ㆍ군 65건의 사례가 접수되어 전문가, 시‧군 민원부서의 사전심사를 거쳐 지난 6월 30일 본선에 오른 4개 시‧군에 대하여 최종심사가 이뤄졌다.
횡성군의「내-민원 바로」민원처리 알림시스템은 인허가 민원의 접수부터 완료까지 민원처리 전 과정의 진행 상황을 핸드폰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횡성군에서 전국 최초로 구축 시행하고 있다.
실시간 핸드폰으로 택배 진행상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택배 조회 시스템에서 착안하여, 개발됐다. 민원접수 / 협의진행 / 완료 / 민원만족도 조사 등 민원처리 전 진행 과정을 핸드폰 알림 메시지(카카오톡, 문자)를 통해 실시간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고령의 민원인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간편하다.
정동윤 기자 hschamhop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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